리 咸安(함안) 趙門(조문)의 시조는 趙鼎(조정)이요, 字(자)는 禹寶(우보) 號(호)는 慕唐(모당)이니 신라 말에 동생 釜(부)와 당을 데리고 浙江(절강)사람 張吉(장길)과 함께 중국 당나라에서 귀화하여 931년 王建(왕건)을 도와 古昌城(고창성,지금의안동)에서 견훤을 대파하고 동경주현 대부분을 항복 받아 고려 통일에 공을 세워 開國壁上一等功臣(개국벽상일등공신)으로 大將軍(대장군) 元尹(원윤)에 이르셨다. 고려 개국 공신 신숭겸, 배현경, 복지겸,김선평,권행등과 교우가 깊으셨다. 고려 太祖(태조) 왕건이 말하기를 조정과 장길은 漢(한)나라의 조자룡과 장익덕(장비)과 같으니 당나라에게는 불행이지만 나에게는 복이 되었다고 하시며 忠莊(충장)의 謚號(시호)를 내리셨다. 古昌七賢潮(고창칠현조)와 桐藪忠烈祠(동수충렬사)에 配享(배향)되었다.

손들은 그를 시조로 삼아 本貫(본관)을 함안으로 하여 뿌리를 내린 것이라고 "기미보"에 기록되어 있다. 鼎(정)의 아들 幹(간)이 고려에서 中郞將(중랑장)을 지냈으며, 曾孫(증손) 時雨(시우)는 五衛都領將(오위도영장), 英俊(영준)은 刑部尙書(형부상서)를 지냈다. 9대 봉익 대부 판도판서 諱(휘) 天啓(천계), 10대 諱(휘) 悅(열)에 이르기까지 고려 왕조에서 대대로 고관 대작에 봉직 하셨다. 悅(열)은 고려 공민왕때 工曹典書(공조전서)에 이르렀으나 이성계의 개국 때 고향에 돌아와 그림을 그리시고, 거문고 타시며 정몽주 이색 등과 친교 하시면서 은둔하셨다. 공양왕 4년 壬申(임신)에 이성계가 공양왕을 폐하고 왕이 되자 杜門洞(두문동)에 기거 하셨으며 이성계(태조), 이방원(태종)이 회유하였으나 절개를 굳게 지키심이 殷(은)나라 伯夷叔齊(백이숙제)에 비유되는 貞忠大節(정충대절)은 역사에 길이 길이 빛나고 있다.


위로
Copyright (C).by 함안 조씨 절도사공파, 첨정공파 염수재 All Rights, Reserved.